지켜야 할 것들...  
Front Page
Tag | Location | Media | Guestbook | Admin   
 
타블로 사건을 보면서
대학 다니면서 겪었던 황당한 일 중 하나.

평소에 잘 지내던 친구 하나가 어느날 갑자기 나에게 미안하다고 했다.
아니 뜬금없이 나에게 왜 미안하지? 의아해 하던 내가 그 친구는, 그동안 나를 미워했다고 했다.

내가 둔했던 건지 아님 그 친구가 연기를 잘 한건지는 모르겠지만, 전혀 눈치채지 못하고 있던 나는 난 깜짝 놀랐고 왜 그랬냐고 물었더니, 그 친구의 대답.

재외국민으로 학교 입학해서 학교 적응도 잘하고 사람들하고도 잘 지내며 공부도 잘하는게 얄미웠단다.

난 태국에서 살다가 한국에 들어왔기 때문에 수능을 보지 않고 재외국민 특례로 대학에 들어갔다. 그런데 특례로 대학들어온 사람은 적응도 못하고 공부도 못해야 하나?

그 친구는 어릴 때 부터 외국에 나가서 사는 게 꿈이었고 고등학교 때 부터 부모님께 유학보내달라고 했는데 안된다고 하셨단다. 그럼 대학이라도 외국에서 다니게 해달라고 했더니 그것도 안된다고 하셨단다. 그래서 외국에서 살다 온 내가 괜히 얄밉고 싫었다고 한다. 게다가 (그 친구의 말에 따르면) 성격도 좋아보이고 공부도 잘 해서 내가 너무 싫었다고 한다. 그리고 내가 이렇게 밉다는 걸 다른 친구들에게 얘기했단다.

하지만 기도하는데 하나님께서 그게 죄라고 하셨단다. 그리고 나에게 사과하라고 하셨단다.
당시 좀 가식적이었던 난, 겉으로는 얘기해 줘서 고맙다고 했지만 솔직히 혼자 회개하고 나한테는 말 안했으면 더 좋았을 거라고 속으로 생각했다.

내가 살았던 곳은 선진국도 아니었고, 그 친구는 나보다 해외 여행도 많이 다녔고 (참고로 난 지금까지 유럽도 한번 못가봤다. 모든 해외 경험이 아시아와 북미지역), 나보다 훨씬 부유했다.  하지만 단순히 재외로 들어온 내가 잘 지낸다는 거에 속이 꼬였던 거다.

솔직히 타블로 사건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된건지, 누가 왜 그런 소문들을 내고 다니는지 잘 모른다. 오빠가 말해줘서 정말 심각하다는 걸 알았고 기사 몇 개 읽어보고 이미 통제가능한 수준을 넘어섰다는 걸 눈치 챈 정도...

하지만 지난 번 박재범 사건도 그렇고 이번 타블로 사건도 그렇고,
한국은 이상하게 해외에서 온 이들에게 더 잔인하다.

왜 그런걸까? 단순히 군대문제로 설명하기엔 너무 복잡해 보인다.

외국에서 온 이들에게, 한국인들은 뭔가 꼬여 있다. 그리고 그들의 성공을 깎아내리려 한다.
성공한 모습이 아니여도, 한국 밖에서 들어온 이들에게 한국은 참 힘든 나라다.

경제적으로 풍족하지 못한 나라든 부유한 나라든 상관없이,
한국에서 함께 살자고 전 세계에서 모여든 이들에게
한국은 다양한 모습으로 잔인하게 이들을 숨막히게 한다. 그리고 어떻게든 쫓아내려 한다.

옆에서 보기만 해도 숨막히고 답답하다.

가족이 살고있는 한국이지만,
난 한국이 전혀 그립지가 않다.


BLOG main image
기록에 대한 욕구는 삶에 대한 애정이 있을 때만 가능한 것... 남기고 싶은 순간들이 많아지고 있다.
 Notice
 Category
분류 전체보기 (103)
삶 속에서 (31)
내 마음.. 내 생각.. (36)
보고 읽고 느끼고 (10)
세상 돌아가는 이야기 (6)
그저 은혜일뿐... (9)
 TAGS
로마서 짝꿍 행복 부끄러운 대한민국 내 수업 막나간다 독서노트 취향분석 부끄러운 기독교 책보고싶다 민수기 proposal defense 늙어감 쿨한어른 교육시스템 남조국 소망 미디어 리터러시 경직된 한국 내신랑 이번 학기 혼자사는 즐거움 Pittsburgh 미친선거 밤새기 Roosevelt University 난 그렇게 늙지 말아야지 이번학기 템플 결국 미쳤군 북조국 이렇게 살거야 열성 말씀 나의 몫 Ph.D. Candidate 은혜 신랑 대학의 본분 여행
 Calendar
«   2024/05   »
1 2 3 4
5 6 7 8 9 10 11
12 13 14 15 16 17 18
19 20 21 22 23 24 25
26 27 28 29 30 31
 Recent Entries
 Recent Comments
 Archive
 Link Site
따미
별관
Exploring ...
still life phase 2
Media Literacy
함께 잘 다니는 교회
Anna
 Visitor Statistics
Total :
Today :
Yesterday :
rss